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철분이 부족할 때 증상

우리가 어지러운 빈혈증상이나 체력저하가 있을 경우에 철분 영양제를 많이 복용한다.

철분은 비타민A,엽산, 구리 등과 함께 제1 유형 영양소로 분류가 되어 있을 정도로 중요한 성분이다. 부족하면 빈혈 등 질병을 일으키게 되므로 신체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자.

어지러운 증상.

 

철분역할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에너지 대사에도 필수적이며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 대사에도 관여하여 체내 여러 효소를 만드는 등 매우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철분부족 증상

-철분 부족은 철분 결핍 빈혈과 에너지 대사 장애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철 결핍성 빈혈의 대표적인 증상은 안색이 창백해지는 것이다.

-가슴 두근거림, 식욕 저하, 밤에 자주 깨는 증상, 생리 불순 등이 나타나고 아이들의 경우에는 흙이나 종이 등을 먹는 이식증(異食症)을 보이기도 한다.

-에너지 대사나 효소 생성 장애로는 피로감, 운동 능력 저하, 면역력 저하, 기억력 저하, 집중 장애, 갑상샘 기능 저하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철분은 상피 조직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설염, 구각염, 스푼형 손톱이 생기기도 한다.

어패류.철분이 많이 들어 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

육류(쇠간),어패류,가금류,콩류,녹색채소에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이런 식품을 먹게 되면 골수에서 조혈작용 도움을 주고 면역기능 유지에 도움을 준다.

 

철 중독증

철분도 과하게 섭취하면 독으로 작용한다. 혈액으로 흡수된 철분은 몸에서 소량만 배설되고 대부분 축적돼 심장이나 간, 췌장, 갑상샘, 생식기를 손상시킬 수 있다. 혈액 내 철분이 과하게 축적된 것을 철 중독증이라 부른다. 철 중독증은 재생 불량성 빈혈 등으로 지속적인 수혈을 받아야 하는 만성 혈액 질환자에게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질병이다,

 

철분은 위산에 의해 이온화된 후 십이지장에 흡수가 되는데, 복용한 철분을 우리 몸이 모두 흡수하는 것은 아니다.

소장에 들어온 이온화된 철분이 흡수되기 위해서는 십이지장 사이토크롬 비 라는 효소에 의해 흡수 형태로 바뀌어야 한다. 이 효소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구리와 비타민 C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철분과 비타민 C를 동시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음식으로 철분을 보충할 경우에는 철분 부족 증상에 대하여 철분 보충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혈액검사를 통해 철분수치를 확인해서 복용하여야 철분과다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 할 수 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담 걸렸을 때 먹는약 근육 이완제  (0) 2022.02.23
감기 쌍화탕  (0) 2022.02.23
식욕 억제제 처방 부작용  (0) 2022.02.14
인후두염 증상  (0) 2022.02.06
혈전증 원인 증상  (0) 2022.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