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멸치 효능 영양성분

 

멸치는 뼈째 먹는 생선의 대표주자이다.칼슘을 비롯한 각종미네랄이 풍부해 성장기 발육을 돕는다.잔멸치부터 굵은 멸치까지 크기가 다양한데 굵은 멸치는 주로 국물을 내는 데 이용된다.

멸치의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진=중멸치

멸치는 플랑크톤을 먹기 때문에 위를 갈라도 일반 물고기는 작은 물고기가 들어 있기도 하지만 멸치는 없다.멸치는 먹이사슬 생태계 중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물고기이다.

그래서 멸치는 똥도 제거하지 않고 통째로 먹어야 몸에 좋은 영양성분을 다 섭취하는데 일부 요리를 할 때에는 쓴맛이 나기 때문에 제거하기도 한다.

멸치를 비롯한 생선뼈는 주로 인산칼슘으로 이루어져 비타민 D와 결합을 하게 되면 흡수가 잘되는데 비타민 D는 생선 내장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내장과 뼈를 통째로 먹르 수 있는 마를 멸치가 칼슘 흡수 면에서 탁월하게 우수하다.

한방에 의하면 혈당이 높은 사람은 쓴맛과 신맛이 나는 음식을 먹으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멸치는 똥을 제거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다.

 

멸치 영양 성분

멸치는 통째로 섭취하면 영양만점이다.뼈건강에 좋은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다.

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 지방산 영양성분과 두뇌를 발달시키는 DHA,EPA 성분이 들어 있다.

사진=멸치 머리와 내장

멸치 효능

1.뼈 건강

뼈 건강에 효능이 있어 성장기 발육과 갱년기 골다골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2.정신건강에 도움을 준다

불안하거나 신경질이 나는 증상은 체내 칼슘이 부족할 때도 나타나기도 하여 신경안정에도 도움을 준다.

 

3.두뇌에 효능이 있다

DHA,EPA 성분이 들어 있어 두뇌에 도움을 준다.

 

4.항암작용

니아신이 들어 있어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

 

이외에도 타우린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추는 효능과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심장병을 예방하고 뇌졸중의 원인인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

 

좋은 멸치 고르는 방법

멸치는 성질이 급해 빨리 죽기 때문에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잡는 즉시 배위에서 바닷물로 삶으면서 소금을 넣기 때문에 염도가 높다.

멸치를 고를 때는 살이 단단하고 뽀얀 빛이 나는 것을 고른다.국멸치는 크고 푸르스름한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누렇게 되거나 검은 색을 띠는 것은 지방이 산화된 것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멸치 손질하는 방법

내장을 그대로 둔 채 조리하면 씁씁한 맛이 나기 때문에 중간크기 이상은 배 쪽의 내장을 떼어내고 손질한다. 그리고 요리할 경우 잔멸치는 체에 흔들어 잔가루를 털어낸다.

 

멸치고추장 볶음 조리법

-(고추장1,간장,고추가루1/2,식용류약간,다진마늘1/2,설탕,물엿,청주,생강즙,2큰술)을 넣고 고추장 양념장을 만든다

-멸치는 중 멸치를 체에 담고 툭툭쳐서 잔가루를 턴 후 기름 두른 팬에 타지 않게 바짝 볶은 다음에 고추장 양념을 넣고 고추장과 식용유가 겉돌지 않게 잘 어우러지게 한다.

-잘 볶은 다음에 마지막에 통깨를 넣는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국가직 공무원 시험일정  (0) 2021.11.08
암 예방에 좋은 음식 면역력  (0) 2021.11.07
혈당이 높을 때 증상 낮추는 방법  (0) 2021.11.05
차이나타운 주차장  (0) 2021.11.05
생강효능 부작용  (0) 2021.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