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비판에 대처하는 법

살다가 보면 연애인이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구설수에 올라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토론을 할 경우에 상대방의 비판에 대처하는 반응을 하게 되는데 비판에 대응하는 유형에 대하여 알아보자.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대응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자신의 입장을 중시할수록 공격적으로 대응하게 되고 상대방의 입장을 많이 고려 할수록 협조적으로 대응한다.

자신과 상대방의 입장을 동시에 고려 한다는 것은 둘 사이의 관계를 중시하는 것으로 공격과 협조의 중간 정도에 반응을 한다.

자신,상대방,자신과 상대방의 관계에 대한 정도에 따라 비판에 대한 여러 가지 대응법이 다르게 나타는데 비판에 대처하는 법의 여러 가지 반응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비판에 대처하는 법 유형으로 회피형이 있다.회피형은 상대방의 비판에 동의하지 않지만 갈등을 피하기 위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수동적 대응 방식이다.

자신의 주장을 계속 고집하지도 않고 상대의 비판에 대한 반응도 보이지 않는 것이다.이런 회피형은 자신의 입장이 반영되지도 않고 상대방의 입장이 고려되지도 않는다.

이런 경우는 상대방과의 갈등 상황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이러한 대처 방법은 해결이 불가능하거나 부정적인 결과가 분명하다고 판단될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비판에 대처하는 법 중에서 수용형이 있는데 이는 상대방의 입장을 지나치게 고려해서 자기 주장을 포기하는 경우이다.

수용형은 집단의 우호적 분위기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이러한 수용형 반응은 업무나 효율성보다 일체감 조성이 중요할 겨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비판에 대한 대응방법 중에 자신의 주장에 대해 확고한 신념이 있고 상대방의 비판을 그대로 수용하거나 인정할 필요가 없을 때 취하는 경쟁형 타입이 있다.

경쟁형은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기보다 자신의 입장을 내세워 자기주장을 옹호하고 상대방의 비판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비판한다.

토론에서 쌍방이 이런 방식을 사용하면 서로 감정을 해치고 관계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서로 이성적으로 대응하고 갈등을 악화시키지 않는다면 최상의 결론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경쟁형 방법이다.

그리고 자기주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상대 주장 역시 무시하지 않는 태도를 취하는 협동형은 협상이나 문제 해결을 중시하여 쌍방의 의견이 모두 반영될 수 있는 통합적인 방법을 찾는 경우에 해당한다.

토론에서 모든 구성원이 자신의 의견을 반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이상적이고 일체감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토론의 효율성보다 집단의 일체감이 더 중요한 목표일 때 사용한다.

그리고 상대방의 비판에 대하여 자신도 양보하고 상대로 양보하게 함으로써 양측의 중간쯤에서 타협하는 유혀이 있는데 이러한 타협형은 신간에 쫓겨 빠른 시간 내에 해결책을 내야 할 경우에 나타나는데 상대방이 포기하고 정도와 자신이 포기 하는 정도가 비슷하다고 느낄 경우에 적절하다.

타협형은 서로에게 부분적인 해결책을 주지만 양쪽 모두 양보했기 때문에 불만의 요소도 모두 각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비판을 회피하거나 수용하거나 타협하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지만 무엇보다도 갈등으로 인한 빌미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0) 2020.12.21
구분과 분류 차이  (0) 2020.12.20
연설 잘하는법  (0) 2020.12.12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차이  (0) 2020.12.10
근육 강화운동  (1) 2020.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