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역사기행 여행답사 방법

 

 

옛사람들은 역사를 제대로 공부하려면 10년은 책과 자료를 읽고 ,10년은 역사의 현장을 찾아 답사하고 ,10년은 글을 써야 한다고 하였다. 그만큼 과거의 시간과 공간을 발로 직접체험하며 가깝고 생생하게 배우고 느끼는 답사가 중요하다.

역사현장 답사 방법

역사기행시 역사의 현장을 답사 할 때에는 역사 행위의 주체,시간,공간,사회관계를 살펴보아야 한다

,역사의 현장을 찾을 때는 언제나 그 일을 누가 했는가,긴시간 가운데 왜 그때 그 일을 했을까?,그리고 하필 많은 공간중에서 왜 그곳에서 그 일 이 발생되었나?,그 일을 했던 사람들은 어떤 관계를 맺으며 살아갔을까? 이렇게 의문을 가지면서 행위의 주체와 시간과 공간을 꼼꼼히 살펴 보아야 한다. 그리고 역사의 현장을 찾을 때에 눈여겨보아야 할 중요한 핵심 요소는 자연과 사회의 공간이다.현장을 찾는다는 것은 어떠한 공간을 선택하여 그리로 간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연과 사회의 공간속에서 자리 잡은 터에서 살아간다. 그 자리를 바탕으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관점을 형성한다.

과거 사람들의 삶과 행위의 흔적들도 오늘 우리의 삶과 마찬가지로 시간과 공간속에서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살았던 결과이기 때문이다.

 

역사기행 준비

역사기행을 떠나기 전에 무엇을 배우려고 하는지 스스로 정리하고 준비하고 간다면 역사현장에서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흔히 우리가 하는 말로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많큼 느낄 수 있다.무엇인가를 알려면 준비가 필요하고 준비한 만큼 알 수 있다.

역사기행 참석인원수와 역사기행의 성격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그리고 역사기행 장소,일정,숙소점검,해설사의 동반여부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또한 역사답사 기행 자료집을 만들 경우에는 혼자 준비하는 것보다는 준비 모임을 만들어 함께 준비하고 현장에서 설명도 나누어 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의 안내와 설명을 받을 경우에는 원고를 미리 받아야 한다.

역사기행은 역사의 현장을 밟아 보고 둘러보는 과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고 느낀 것을 역사기행문이나 보고서로 정리하여야 제대로 된 역사기행이 마무리가 된다. 역사기행의 과정은 자신뿐 아니라 다음에 그곳을 갈 사람들에게도 훌륭한 안내서가 되기도 한다.성실히 준비 한만큼 더 많이 느끼고 보람된 역사기행으로 기억에 오래 남을 것이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차이  (0) 2021.07.12
취나물 재배법  (0) 2021.05.31
미각 단맛 감칠맛 쓴맛  (0) 2021.04.13
대한민국 국가 형태  (0) 2021.02.25
태양열 태양광 차이 재생에너지  (0) 2021.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