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장에 가스가 차는 이유

 

장에 가스가 차는 것은 음식을 섭취 할 경우 음식과 함께 공기가 많이 들어가서 장에 가스가 차기도 한다.그리고 이 외에도 장운동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하는데 장에 가스가 차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자.

사진=면요리인 칼국수이다

 

배에 가스가 차는 근본적인 이유는 소화가 잘 안되고 흡수가 잘 안되기 때문에 음식물 찌꺼기가 장에 남아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일반적으로 방귀는 장에 가스가 차서 배출되는 과정으로 하루에 10~20번정도 방귀를 뀌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요즘 TV방송에서 음식과 관련된 방송을 보면 면 요리를 후루룩하면서 한 번에 흡입하듯이 먹기도 하는데 이렇게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음식과 함께 과도한 공기가 삽입이 되어 장에 가스가 많이 찬다.그리고 음식을 빨리 먹거나 물을 벌컥벌컥 마실 경우에도 공기가 흡입되어 장에 가스가 차게 된다.

사진=식사시 반주는 장의 가스발생을 촉진한다

 

장의 가스를 줄이는 방법

 

물을 보충해라

장점막에 수분이 부족하게 되거나  건조하면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되기 때문이다.

장의 가스 발생은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장에 사는 미생물들이 먹잇감을 먹고 대사하는 과정에서 생겨나기 때문에 하루에 20회정도 방귀를 배출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인데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음식물이 장내 머무르는 시간이 너무 길어지게 되어 장내 미생물에 의해서 오랜 시간 발효되면서 장의 가스가 더 많이 발생한다.

평소에 변비가 있거나 장점막에 수분이 부족한 사람은 물을 자주 섭취하여야 하는데 물도 식후 바로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30분정도 있다가 섭취하는 것이 좋다.

사진=튀긴음식과 느끼하다고 먹는 마늘

 

가스가 많이 발생하는 음식을 조절하라

양배추,양파나 마늘을 한꺼번에 많이 먹어도 가스가 많이 차게 되기 때문에 서서히 줄여서 섭취하면 가스발생을 완화 시키수 있다.그리고 우유에는 유당이 있는데 한국사람 중에는 유당을 잘 분해하지 못하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가스가 많이 발생한다.이럴 경우 유당이 없는 락토프리 우유를 섭취하게 되면 가스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튀긴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은 위에서 장에서 음식물이 내려가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가스발생에 원인이 되기 때문에 섭취를 조절하면 장의 가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식사시간을 늘려라

식사시간을 늘리고 음식을 꼭꼭 십어 먹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장에 가스를 차지 않게 하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식단변화에 적응시간을 주어라

식단을 갑자기 바꿀 경우에 장이 적응할 수 있게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 한데 예를 들면 일반식을 하다가 잡곡을 추가할 경우 잡곡의 양을 서서히 늘려가거나 일주일에 2일은 잡곡 하루는 일반식 다시 2일은 잡곡으로 점차 서서히 적응할 시간을 주면 장의 가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를 줄여라

장에는 많은 세포들이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장에 있는 신경도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을 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장 활동이 원활하지 않고 장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된다.

장근육이 긴장하여 장 수축운동이 잘 안된다는 것이다.이 원인으로 배가 꾸룩꾸룩하거나 복통과 설사가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이외에도 장의 가스를 줄이는 방법은  장의 환경을 좋게 하는 유산균의 섭취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서 음식 찌꺼기가 오래 머물지 않게 하는 것이 장에 가스를 완화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음주와 항생제 복용도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깨트리기 때문에 주의하여 식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